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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2020.10.14
    우희종교수

왜 그러나 했었다.

느닷없이 윤미향과 정의연을 물어뜯길래 왜 그러나 했었다. 투명한 회계를 보도의 이유로 내세웠는데 그럴 만한 사안인가 했었다.

아니나 다를까, 스토킹 하듯이 윤미향과 정의연을 털어대는데 그런 보도를 누가 좋아할까 했었다. 누구에게 이익이 되는 보도일까 했었다. 그때 아베씨는 웃고 있었을 것이다.

독일 베를린의 미테지역에 민간단체가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는데, 설치 허가를 내주었던 미테구청이 돌연 태도를 바꿔 철거를 요청했단다.

그걸 두고 조선일보는 우리 정부가 손을 놓고 수수방관하는 사이에 일본 정부가 '총력 외교'를 벌인 결과라고 보도한다. 일본 정부는 독일 정부를 상대로 집요한 로비를 벌였고, 그 과정에서 소녀상 설치를 지원하는 한국의 민간단체에 대한 얘기도 했다고 한다. 좋은 얘기는 아니었을 것이다.

정의연이라는 단체가 소녀상 설치를 한다면서 위안부 할머니를 앞세워 돈을 거뒀는데 한국의 유력 언론에 따르면 그렇게 모은 돈으로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험담을 하고 악담을 했겠지.

그것이 독일 정부든 베를린의 미테구청이든 소녀상을 철거해달라는 일본의 요구를 수용하는 하나의 빌미가 되지 않았을까?

조선 중앙 한경 등 한국의 언론이 일본의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일을 해온 윤미향과 정의연을 물고 뜯을 때 아베씨는 몹시 흐믓했을 것이다. 일본 정부는 거기에 아전인수의 해석을 보태고 부풀려 독일 정부에게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설득할 때 이용했겠지.

일본 정부가 독일 정부를 상대로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집요한 로비를 벌일 때 한국 정부는 손을 놓고 수수방관하고 있었다고 비판하는 조선일보. 윤미향과 정의연을 물어뜯을 때 왜 그러나, 누구를 위해 저러나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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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개혁 의지로 함께 했던 동료들이나 열정을 지니고 함께 했던 이들의 우려가 크다. 이제 1년이 지났고 그 사이에 많은 일과 다양한 군상이 등장했다.

그것은 결국 사회 적폐를 청산하자는 촛불 정신과 함께 무엇보다 검찰 개혁을 위해 저마다의 역할을 힘들게 수행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돌이켜보면 작년 서초동과 여의도 촛불 집회가 진행되는 와중에 가장 먼저 움직였던 부산 지역의 교수 연구자들의 토론회에 참석했던 때, 그 무엇도 결과를 알 수없던 그 때가 있다.

그 의지와 열정이 어떻게 마무리되어 가는가. 밀린 원고 마감에 밤을 새고 있는 나 역시 늘 마음에 둘 수 밖에 없는 관심사다. 개혁과 개선은 다르지 않은가.

오랜 적폐에 눌려온 우리사회에 필요한 것은 개선이 아니라 개혁이다. 개혁은 정치인 개인들의 이해 관계를 넘어 나라와 사회를 위해 신속하게 결정하고, 과감하게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그 점을 동료들과 시민들이 우려하는 것이고, 이들과 함께 했던 나 역시 일말의 책임감이 없지 않기에 검찰 개혁 진행을 지켜보지 않을 수 없다. 최종 책무를 지니고 있는 여당 의원들을 보면서 비록 말은 삼가고 있지만 국민의 의지와 열정에 기생하는 정치인인가, 아니면 그 뜻을 이어 결실을 위해 노력하는 정치인인가를 묻게 된다. 부디 확실한 마무리를.

다양한 비판과 비난 중에 부족할 수도 있겠지. 그런 지적이라도 사회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 그럴 수도 있다고 인정한다면 그려려니 넘어 갈 수도 있건만, 그리 못하는 지질함이 공부 잘 하는 이들 중에 많다. 머리 하나 달려 있고, 성찰하지 못하는 것이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지식인'이라는 게 뭘까요? 인간들은 대부분 알게 모르게 이 세상을 '서열'로 파악합니다. 알게 모르게 더 배우고 특정한 방식으로 (예컨대 하얗게) 생기고 더 가진 사람을 '위'로 배치시키고 덜 배우고 덜 가진 사람을 '밑'으로 배치시킵니다. 머리 속에서 말입니다. 한반도와 만주의 계급 사회의 역사는 적게 잡아도 2500년 정도 되는데, 사회를 상하 서열로 보는 것은 이미 다수에게 고정된 습관이죠. 그런데 '지식인'이라면 이 상하위계란 '상대적'이라는 걸 이해합니다. 옛 사회에선 "一切衆生悉有佛性", 우리 모두에게 부처의 마음이 있다는 걸 알았고, 요즘 사회 같으면 '만인평등'을 아는 것입니다. 그걸 알고, 적어도 자신의 위계서열적인 무의식을 스스로 반성하고, "제국 대학을 나온 내가 높으신 분'이라고 본인이 생각하는 그 순간 "아, 이 속물아, 이렇게 생각하면 되나?"라고 자신을 책망하는 것입니다. 이걸 '자성'이라고 하죠. 옛날 말로는 '1일 삼성', 하루마다 세번 그렇게 하기를 주문하고 그랬죠.

이런 류의 '교수님'들은 평생동안 한 번이라도 '자성'을 해봤나, 싶습니다....경성제대가 참, 사람을 망치네요. 문 대통령의 문제도 아니고 (나와 아무 관계 없는) "대깨문"의 문제도 아니고, '인간'이 인간답게 살 줄 모르는 게 문제입니다.

 

M.HANKOOKILBO.COM

서민 "문 대통령 학력 비하? X깨문 난독에 한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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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서울대는 '서울대 인권헌장' 및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인권지침'을 제정하려고 한다. 오는 금요일 오전 이에 대한 공청회를 진행하고.

그런데 만들고 있는 인권헌장에 '나이, 성별, 종교 등등으로 차별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문장에서 '성적 지향성' 표현이 들어가는 것에 특정 종교를 지닌 교수들이 반대한다 (예전에 대학의 성인지 개선 교재를 만들었을 때도 동성애 부분에 대하여 반대하여 제대로 마무리되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오늘 동료교수들과의 저녁 자리에서 이 부분에 대한 가벼운 논쟁이 있었는데 완강히 반대하고 있는 교수들의 반대 논리를 들어 보니 매우 황당하다.

인권헌장에서의 요지는 그 표현 그대로 우리사회의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있지만, 모두 인간으로서 존중되어야 하며, 결코 차별 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소외되거나 사회 약자라는 것으로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취지.

반대 논리는 크게 두가지다. 아직 사회적 합의로 보기에는 이르다와 동성애 등을 반대하는 이들의 개인 양심의 표현을 억압한다.

나와 다른 유형의 사람의 경우라도 (그것이 인종이건, 종교건, 성적 지향성이건) 사람이라면 '인권이 존중되고 차별 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에 왜 사회 합의가 필요한 것인가? 그런 것이 아니라면, 각 개인의 다양한 성 지향성이나 성적 취향이 당신 혹은 타인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것인가? 더욱이 그런 이들의 인권은 보장되지 않고 차별해도 좋다는 것인가?

우리 사회에서 성소수자란 것만으로 차별받는 이들이 있는 상황에서, 과거 인종이나 성별로 차별하던 어리석음을 극복해 온 것처럼, 그들의 인권도 무시하거나 차별하지 말자는 것일 뿐인데... 인권헌장의 표현이란 LGBTQ에 대한 각 개인의 찬반 입장을 막자는 것도 아니고 인권이라는 보편 가치를 말할 뿐이다. 굳이 사랑까지는 요구하지도 않는다.

각자 자신 분야에서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이들의 반대 논리를 들으면서 이들의 인권 의식이란 어떤 것일까 의아해 졌다. 차별적인 발언을 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타당한 것이지, 그것이 개인 양심에 대한 억압이라니...

특정 종교를 지닌 분들의 저런 완고한 반대 논리를 들으면 해당 종교에 거부감이 든다. 협소한 것은 그들의 경전 해석이라는 것은 알지만.

지식인 부류에 속하는 서울대 교수들 전반의 인권의식이 심각한 것은 분명하다. 특정 종교 교수들만 그런 것은 아니겠고, 나 역시 배워야 할 것이 많겠지만.

 

 

2017~2019년 인권침해 91건 중 모욕·폭언 등 68건 달해
김철민 의원, “가해자 강력 처벌 및 예방교육 강화 시급“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서울대학교 교내 인권침해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자의 58%는 학생, 가해자의 36%는 교수·강사로 밝혀져 교원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피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파악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김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상록을)이 7일 발표한 ‘2017~2019년 서울대 인권센터 사건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 인권센터 인권상담소에 접수된 신고·상담 건수는 총 91건이었다. 연도별로 2017년 22건, 2018년 32건, 2019년 37건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신고·상담을 요청한 신청인 가운데 학부생·대학원생은 53명으로 58%를 차지했으며, 가해자로 지목된 피신청인의 36%는 교수·강사로 집계됐다.


사건 유형별로는 명예훼손, 모욕, 폭언, 비난, 비하, 위압적 언동 등 인격권 침해가 6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차별 행위 7건, 학습권 침해 4권, 기타 9건으로 밝혀졌다.

한편, 지난 3년간 성희롱·성폭력 상담소에 접수된 사건 수는 2017년 29건, 2018년 42건, 2019년 31건으로 총 102건에 달했다. 피해를 호소하는 신청인의 83명은 학생이었으며, 신고된 피신청인 가운데 19명은 교수·강사였다.

김철민 의원은 “학내에서 교원의 우월한 지위를 이용한 인권 침해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사건 방지를 위한 강력한 처분과 예방교육 강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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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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