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와 수필이 있는 마음에 쉼터 입니다
by 모르세

NOTICE

CALENDAR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692)
(855)
수필 (8)
서정시 (1)
트위터 (1991)
공지사항 (3)
페이스북 (817)
역사 (4)
유투브 (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코로나19 검사법,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 타액 PCR 검사 활용 전국단위 예찰 제안

현재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인된 검사법은 검체의 종류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즉 비인두채취샘플(NP swab)을 이용하는 검사와 타액을 이용하는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액을 이용한 검사(타액-PCR)는 검체채취가 용이해 각 가정에서도 샘플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pooling 테스트를 스크리닝 테스트로 삼아 읍/면/동 단위로 접근하는 전략을 제안합니다.

세부적으로는

1. 노인/중증장애인/정신장애인/병원/교도소/보육원 등 집단요양시설에서 같은 병동/방을 사용하는 분들을 하나의 단위 (코호트)로 삼습니다.

2. 직장과 학교는 같은 사무실/교실 등 같은 공간을 하루 4시간 이상 함께 사용하는 군을 코호트로 삼습니다.

3. 마찬가지로 가족단위를 코호트로 삼습니다.

4. 외부와 접촉이 빈번한 사람과 발열, 기침, 설사, 후각/미각 소실 등 임상증상이 있는 사람은 weight를 주어 검사합니다.

이렇게 코호트 단위를 설정한 뒤, 무작위 표본추출을 이용한 풀링 검사를 전국적 스크리닝 검사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각 가정 또는 각 회사로 샘플채취용 튜브를 택배망을 통해 일제히 보낸 후, 수거해 검사하면 됩니다. 응답이 없는 코호트집단은 역학조사관을 보내 현장 조사하도록 합니다.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온 동거집단에 대해서 자가격리를 우선 명령하고 개인별 정밀검사를 수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같은 동거집단 (코호트)이기 때문에, 5명 단위로 풀링 테스트를 하더라도 양성을 잡아낼 확률이 높습니다.

비인두 채취샘플 검사는 항원신속진단과 RT-PCR, 신속 RT-PCR 검사가 있습니다.

최종적인 확진 검사는 RT-PCR 검사로 해야 할 것입니다. 항원신속진단과 신속 RT-PCR은 신속성을 이용해 응급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두 검사법 사이의 검사소요시간이 큰 차이가 없는 반면, 민감도와 정확도는 신속 RT-PCR 검사법이 크게 우월합니다. 따라서, 위음성율이 높은 문제가 있는 항원신속진단법은 신속 RT-PCR 검사를 활용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만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거리에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수도권과 인구가 밀집한 도시형 주거지역을 먼저 공격적으로 접근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때 random sampling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것인가가 screening strategy의 핵심입니다. 제가 한국에 있지를 않다보니 배경지식이 부족해서, 이 스크린 전략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를 질문으로 남깁니다.

김인중 DVM, MS, PhD,

Diplomate of American College of Veterinary Pathologists

수의사, 석사(수의전염병/미생물학), 박사(Pathobiology emphasis in infectious diseases)

美수의병리전문의, Fellowship in infectious diseases/zoonosis

Disclaimer (유의사항)

이 글에 대한 소유권은 저자인 김인중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인용,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전현직 소속기관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닙니다.

참고사항

1. 모르는 분/유사 분야 종사자가 아닌 분 친구신청 [사양]합니다.

2. [Follow] 부탁합니다.

3. 공유는 [전체공개]로 부탁합니다.

Jacob Lee

,

Kyong Ran Peck

,

Joong-Sik Eom

,

기현균

,

Junsung Yeo

,

Jaehun Jung

,

Younjung Kim

,

David Oh

,

한수하

선생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정구  (0) 2020.12.16
문재인 대통령  (0) 2020.12.15
송요훈기자  (0) 2020.12.15
문재인 대통령  (0) 2020.12.15
허재원  (0) 2020.12.1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