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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와 수필이 있는 마음에 쉼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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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순

우리 아빠는 가짜뉴스 만들어요!

뭐, 오래 전 얘기입니다만, 불량식품이 범람하던 시절에는 이런 얘기가 돌기도 했습니다.

아빠가 식품회사 공장에 다니는데, 아이들에겐 자기 회사 제품을 절대로 먹지 말라고 한답니다. 심지어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그런 말을 했다고 하는데, 왜 그랬을까요? 그 회사가 불량식품을 만들고 있다는 걸 알고 있으니까요.

호랭이 담배 피던 시절의 얘기죠. 지금이야 그런 불량식품 회사는 없을 겁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식품공전이 있고 식품위생법도 있고 제조물 책임법 등 관련법이 그물망을 펼치고 있어서 세상을 만만하게 보고 불량식품을 만들어 팔다가 적발되면 회사는 문을 닫고 사주는 패가망신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어떤 제조물보다 식품에 대한 규제는 철저한 편입니다.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불량식품으로 돈 좀 벌겠다는 ‘무모한 모험’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 됩니다.

언론은 어떤가요? 불량식품은 몸을 망치고 불량언론은 정신을 해칩니다. 불량식품 만드는 공장에 다니는 아빠가 자기 아이들에겐 절대 그 회사 제품을 먹지 말라고 했던 것처럼 곡학아세와 혹세무민의 요설을 퍼뜨리는 언론사에 다니는 기자 아빠들도 그럴까요?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조중동 기자들은 논술 공부하는 자기 아이들에게 조중동 신문을 논술 교재로 권할까? 세상을 알려면 신문을 봐야 한다면서 자기 회사 신문을 권할까?

식품회사에 식품공전이 있다면 언론사에는 취재윤리와 보도준칙을 정한 윤리강령이 있습니다. 과거에 불량식품 회사들이 식품공전을 무시했던 것처럼 지금 우리 언론은 윤리강령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무어라 간섭하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수도 있으니 그러거나 말거나 언론의 자율에 맡기고 방관해야 하나요?

잘못된 보도에 대한 징벌적 배상은 언론의 자유를 위축시킬까요? 아니지요, 그 반대일 겁니다. 징벌적 배상이 도입되면 언론사 사주들은 잘못된 보도로 회사 문을 닫게 될까봐(자식에게 물려줄 자기 재산에 심대한 손해가 생길까봐) 기자들에 대한 윤리 교육을 엄청 빡세게 시킬 겁니다.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능력 결핍자를 기자로 뽑지도 않을 거구요.

그뿐인가요. 위에서 시키니 거부하지 못하고 양심에 반하는 기사를 쓰는 일도 없어질 테니 기자들에게도 좋지요. 사주 있는 언론사의 기자들은 두 손 들고 열렬히 찬성해야 정상입니다. 징벌적 배상제는 나쁜 게 아니구요, 기자들의 양심을 지켜주고 언론을 언론답게 만드는 소금 역할을 할 겁니다.

우리 아빠는 000 만들어요! 어떤 제품을 만드는 아빠를 자랑스러워 하는 광고가 있던데, 기자를 아빠로 둔 아이가 우리 아빠는 가짜뉴스 만들어요! 라는 가짜뉴스 퇴치 공익광고가 나올까 걱정되어 하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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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늘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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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을 용서하지 않는 것은 훗날 언제쯤 자신이 건너가게 될 깊은 계곡 위의 다리를 불살라버리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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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미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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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호텔 망하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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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동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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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태 정치인의 전형 '서민생업 위해 2단계 완화했는데'..이해찬 호텔서 축하연 | 다음 뉴스 news.v.daum.net/v/20200922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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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현충원 역사 바로세우기 원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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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암김성숙사업회의 현충원 역사 바로세우기 무섭냐? 이수진ㆍ김병기의원 참석으로 '현충원 친일파 파묘입법' 국민의 공감대형성하며 조승래의원과 대전 행사 파묘퍼포먼스에 언론관심집중! 하지만 조선ㆍ동아의 옆구리공격에 보훈처 보조금반납 및 후원명칭삭제 다음사업 불승인, 사업회죽이기시작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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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사는세상을 위하여

@yongd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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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앞두고..고민 깊어진 '박덕흠 거취' | 다음 뉴스 니들이 잘하는거 있잖아 윤리위 회부하고 몇달뒤 복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앞두고..고민 깊어진 '박덕흠 거취'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 연합뉴스 ‘이해 충돌’ 논란에 휩싸인 박덕흠(사진) 의원의 거취 문제를 놓고 국민의힘이 ‘추석 전 결단’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22일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조만간 특위 인선을 마치고 (박 의원에 대해) 진상 조사를 벌여 추석 전에 당 윤리위에 넘길 예정”이라며 “필요하다면 당 윤리관을 통해 조사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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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세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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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집회 허가 해준게 사실인가요? 판사들이 대한민국 망하라고 고사를 지내나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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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추미애 장관이 어제(21일) 국회에서 검사 출신 한 야당 의원을 비난한 걸 두고 오늘 야당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추 장관이 마이크가 꺼진 것으로 생각하고 옆에 있던 국방부 장관과 나눈 이야기가 논란이 된 건데 자세한 내용 윤나라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어젯밤 국회 법사위원회 회의장. 회의가 잠시 중단된 직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서욱 국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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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파집권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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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곳에 줄 선 사람들 깡 업자들일 수도 있고, 중간 마진 보려는 얌체족일 수도 있고.. 돈 놓고 돈 먹자는..? 세금 뜯어먹는 하마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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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 유시민 복귀에 "망가질 게 더 있나".. 앙숙 된 두 논객 | 다음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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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됨을 지켜내야 하는 과제>

1. 매일 뉴스를 통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보면, 미소를 품고 살아가기 참으로 힘든 현실이다. ‘미소’야말로 인간의 인간됨을 드러내는 소중한 몸짓이다. 사랑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 아름다운 음악, 마음을 움직이는 작품과 풍경, 어떤 이의 선함을 목격하고 경험할 때, 우리는 미소를 짓는다. 미소는 인간의 합리적 인지작용 너머의 세계에서 우리에게 다가온다. 그런데 점점 진정한 미소 짓기가 참으로 힘든 세계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한국의 미디어들은 엄청난 영향력과 변화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잠재성을 모두 방기하고서, 그 긍정적 영향력의 잠재성을 엉뚱한 곳에 쏟아 붓고 있다. 마치 하수구에 영양가 있는 음식을 몽땅 버리고서, 정작 식탁에는 먹으면 독소를 뿜어내는 상한 음식만을 올려놓는 것 같다. 인간이 지닌 권력에의 욕망에 대한 비판적 자기성찰이 부재할 때, 그토록 추한 모습으로 인간은 재현될 수 있는 것인가 보다. 미디어의 존재 이유가 마치 사람들 속에 분노와 증오의 씨앗을 심어서 한국 사회에 반민주적, 반성찰적 구성원을 만들어가려고 하는 것 같다. 미디어를 지배하고 있는 이들이 반민주적, 반성찰적 인식세계의 감옥에 갇혀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다면 그 엄청난 에너지와 가능성을 그렇게 낭비하면서 '공공선(common good)'의 창출이 아닌, 파괴를 선도할 수 있는가.

2. 도대체 인간이란 누구인가. 이 물음은 고대로부터 철학과 종교가 씨름해온 것이다. 시대적 정황에 따라서 신과 같은 위대한 존재라는 인간에 대한 고도의 낙관적 이해가 지배하기도 하고, 철저하게 악한 존재라는 지극히 비관적 이해가 지배하기도 한다. 또한 낙관적 이해와 비관적 이해의 얽힘 속에서 인간의 추함을 최소화하고자 부단히 애쓰는 소수의 사람이 존재한다. 인간은 전적으로 선한 존재도 또는 악마적 존재도 아니다. 개인으로는 선한 존재로 살아가기도 하면서, 동시에 공적 공간에서는 그 극단적 추함을 극대화하기도 하는 개인들이 도처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세계 도처에 존재하는 거대한 오류와 권력에의 이기적 집착이 빚어내는 갖가지 절망적 위기 상황을 대면하면서, 한 개인의 힘은 참으로 미약하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적으로 나 자신을 지켜내는 것, 나 자신의 인간됨을 지켜내는 것은 더욱 절실하다. 여기에 우리의 부단한 '자기 책임성'이 요청된다.

3. '자기 책임성'을 작동시킬 때, 나 자신의 삶만이 아니라 공공의 삶을 끊임없이 반추하면서 스스로 증오와 혐오의 감옥으로부터 자신을 끄집어내는 것이 가능하기 시작한다. 나와 전적으로 다른 입장을 가진 사람들을 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증오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증오 장치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인간됨을 파괴한다. 그 어떤 변혁 운동이든, 예술과 종교, 또는 철학적 담론이든 자신속의 인간됨(humanity) 을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스스로가 증오와 혐오의 감옥속에 갇히지 않도록 자기 성찰에의 책임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

4. 무엇을 하든 결국 우리의 살아감과 이 현실 세계에의 개입이란 나의 인간됨을 실천하는 것임을 나에게 상기시키는 사람들이 있다. 그중 한 사람이 토마스 크바스토프 (Thomas Quasthoff)다. 나에게 크바스토프를 소개해 준 친구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도처에서 인간의 추함을 목도할 때마다 절망의 그림자가 뒤덮을 때, 나는 그의 노래를 듣고 그가 노래 부르는 모습을 바라보곤 한다. 132cm 가 되는 작은 사람, 소위 '비정상'의 팔과 손가락을 가지고 태어나, 태어날 때부터 뭇 사람들로부터 조롱, 증오와 혐오, 그리고 배제와 차별의 경험을 지니고 살아야 했을 크바스토프다. 그러한 타자로부터의 배제와 증오의 경험을 자신 속에 내면화시켰다면, 그는 그러한 모습으로 노래를 부르지 못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타자로부터의 증오와 혐오를 내면화했을 때 우선적으로 파괴되는 것은 자신이다. 그 어떤 요소도 자신의 내면세계와 자신의 인간됨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임을, 크바스토프는 그의 전존재로 내게 상기시킨다. 나는 이 세계를 바꿀 위대한 영웅적 인물을 기다리지 않는다. 개별인들이 자신의 인간됨을 지켜내는 사회, 그러한 개별인들이 조금씩 많아지는 세계를 기다리고 꿈 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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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크바스토프의 노래, 두 편을 나눈다.

**다니엘 바렌보임의 반주로 하는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에 나오는 “Gute Nacht”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iJETtWr47PY...

** 독일민요의 4중창, “In einem Külen Grunde (서늘한 산골짜기에서)”

https://www.youtube.com/watch?v=i-BrW6XfS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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