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와 수필이 있는 마음에 쉼터 입니다
by 모르세

NOTICE

CALENDAR

«   2020/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692)
(855)
수필 (8)
서정시 (1)
트위터 (1991)
공지사항 (3)
페이스북 (817)
역사 (4)
유투브 (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1. 2020.12.14
    David JooShik Lee
  2. 2020.12.14
    서동하
  3. 2020.12.14
    Jaewon Byun

셀트리온 핼스케어 토론방에서 퍼온 글^^

항체 치료제나 백신은 안전성 검증, 생산 캐파와 유통망 확보가 중요하다.

백신은 안전성 측면에서 항체 치료제에 비해 안전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항제 치료제는 병을 이겨낸 완치자의 몸에서 뽑은 비교적 인체에 안전한 항체 물질을 선별, 배양, 증폭, 농축처리 하는 것이지만

백신은 멀쩡한 사람을 병에 걸리게 해서 나으면서 항체를 생성시키는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그 예후를 장담할 수 없고 자칫 진짜로 병에 걸리거나 백신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백신은 코로나 바아러스 항원의 독성과 활성도를 약하게 만들어 인체 내에 투입해 살짝 병에 걸리게 만들어 인체 내에서 항원 항체 반응을 일으키며 바이러스 퇴치에 적합한 항체를 생성하게 만드는 것이다.

여하튼 백신을 맞으면 아픈건 사실이고 나야야 항체 효과를 볼 수 있다.

개발해서 약식 임상 완료 후 한두 달 밖에 안 된 백신은 약효 및 안전성 검증 시간이 택도 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이 때문에 백신 접종 자체를 꺼리는 사람들이 20~30% 이상은 된다.

프랑스 국민들은 반 이상이 공짜로 백신을 놔 주어도 맞기 싫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있다.

백신 맞고 항체를 보유한 코로나 Free 국민이 늘고 코로나 집단 면역에 의해 코로나 확산이 차단되는 코로나 청정국이 되려면

전국민 중 80% 이상이 자발적으로 백신을 맞아 주어야 한다.

허나 백신 생산 캐파의 증설 한계 및 30% 대의 접종을 반대/기피 국민 비중을 고려하고

백신 안정성이 전혀 검증이 안된 영유아와 임산부 등 백신을 못 맞는 10~15% 대의 비중을 고려하면 앞으로 2~3년 내에도. 전국민 비 접종률을 70% 이상으로 넘기기가 힘들어 보인다.

백신은 예방적 차원에서 맞는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활성화된 확진자에게는 치료 및 병증 악화 지연에 전혀 무용하다.

당장 죽어가는 횐자나 확진자 입장에서 최선의 처치는 중증으로의 병증 진행을 막고 체내 바이러스를 조속히 죽이는 것이다.

잘 훈련된 고급 의료진이 코로나에 감염될 경우 의료 공백과 사망 손실이 일이나면 치명적이다.

의료진의 코로나 감염 방지와 치료가 환자 치료보다 최우선 순위에 놓일 수밖에 없다.

특정 병의원에서 의료진이 대다수 감염시 병원 자체의 운영이 중지되거나 코호트 격리가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의료진과 확진자 및 가족이 스스로 원해서 가격에 상관없이 얼마를 지불해도 좋으니 치료제 사용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백신은 치료제와 정반대다.

정부가 접종 기피자인 국민에게 코로나 백신을 접종 받도록 설득해야 하는데

강제 접종이 시행되지 않을 경우 처벌과 규제가 심하지 않는 한 1~2년 정도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없는지 검증 기간을 가지고 맞고자 하는 사람들이 반은 될 것이다.

바이오 약제는 장기적으로 면역 체계에 어떤 왜곡과 혼란을 줄지 대규모 임상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그 부작용에 대해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조기 백신 접종은 접종자 모두가 실험용 모르모트나 실험용 원숭이가 되는 것과 매 한가지다.

확진자의 체내 바아러스를 죽아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건 치료제이지 백신이 아니다.

정치꾼들은

쇼맨십 차원에서 백신만 맞으면 당장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뻥부터 치겠지만

백신이 나와도 이상에서 설명한 이유로 2~3년은 지나야 집단 면역 시스템이 동작하며 팬데믹 현상이 축소되기 시작할 것이다.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고농도 산소 호흡기 등 중증 캐어. 목숨의 경각이 달려 있는 중증 환자들을 캐어 하지 못하는

의료 시스템 붕괴가 예상될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도 미흡하다.

한국이 코로나 청정국이 되어도 인접 국가가 팬데믹 상태이면 언제라도 외국에서 전파되는 바이러스 감염자 유입에 따라 대량 감염이 되풀이해서 일어날 수밖에 없다.

확진자가 전세계에서 7천만 명이 넘어가고 증가세가 가파른 상황에서 당장 시급한건

방역 및 확산 차단도 문제이지만 확진자를 의료 시스템에서 빨리 격리 해제시킬 치료 속도 제고이지 백신 접종이 아니다.

코로나에 걸려도 주사 한두 방에 3~4일만에 체내 바이러스가 박멸되고 염증 반응이 없어지며 회손된 장기가 치유되기 시작한다면,

침이나 가래만 가지고 일반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감염 및 항체 보유 여부를 즉시 판정할 수 있게 된다면,

전 국민이 무증상 감염자를 포함 감염 여부를 부담 없이 주기적으로 자가 검사하다가 조기 진단 및 치료, 완치가 순식간에 가능하게 된다면,

백신이 당장 없어도 경제 살리기가 가능해질 것이고

의료망 붕괴도 조기에 막거나 복구시킬 수 있다.

이상 스토리가 타당성이 있으면 박수라도 짝짝짝^^

언론사 기자나 증권사 연구원들은 사주의 사익을 우선하느라 극히 표면적인 현상을 가지고 악의적으로 편집하고 왜곡해서 가짜 사실을 알리는데 열심이다.

정확한 산업 분석과 예측 능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그들의 의견은 참조 정도로 족하다.

전문가라고 전적으로 믿다가 발등이나 등뒤에 도끼로 찍히기 쉬우니 각자가 세상을 읽고 볼 식견과 안목을 키워 나가야 한다.

네이버에서 찾은 본 분석에 인용한 차트의 데아터가 맞다면 독감은 젊은이들한테는 사망률이 평균 십만 명당 6명, 퍼센티지로 치사률 0.006% 정도인 우스운 병이다.

반면 65세 이상 노령자에게는 폐렴 등 호흡기 기능 파괴 합병증 빈발로 사망률이 십만명당 젊은이 사망률의 약 8배인 47명에 이르며 퍼센티지로 약 0.05%인 아주 살짝 위험한 병이다.

그래도 노령자들은 0.05% 치사률이 두려워 독감 백신을 알아서 맞는 사람이 많다.

코로나와 독감 합병 감염 시 독감 평균 사망률 5%?대를 43%?대로 8배씩이나 끌어 올린다고 한다.

이상은 영국 공공 의료 데이터라는데 기자가 기사를 쓰면서 척도를 잘못 읽은게 분명하다.

기사를 사실이라고 인정하면 영국 코로나와 독감 사망률 조사 표본의 연령대나 지병 여부를 모르나 한국 65세 이상 노령자의 독감 사망률 0.05%보다 영국에서는 그 100배인 5%라고 한다.

코로나 단독 감염 시에는 사망률이 독감 사망률보다 5배인 27%까지 치솟는다.

그렇다면 독감 백신보다는 코로나 백신을 맞아야 할 이유가 더 큰데... 65세 이상의 노령자 감염시 사망률이 치솟지 20~50 대 청년에서 중년 충은 까지는 좀 쎈 독감 정도로 체감되고 있다.

코로나에 걸려도 젊은이들은 거의 무사할 것이 확실하다. 그러나 지근 거리에 사는 노령자의 생명 보호를 위해서라도 방종을 부리다 감염자가 되어서 여럿을 죽이는 경우는 피하려고 노력하기를 바란다.

자기 때문에 같은 집에 사는 65세 이상 노령자 할머니 할아버지, 또는 부모가 감염되고 사망자 명단에 끼어도 그 때에도 책임이 없다고 무시하지는 못할 것이다.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oi Hanwook  (0) 2020.12.15
나성철  (0) 2020.12.15
서동하  (0) 2020.12.14
Jaewon Byun  (0) 2020.12.14
이태경의 토지와 자유] 공공임대주택을 비하하는 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0) 2020.12.14
And

★양호교사 친구가 보내준★

*이 시국에 조금이라도 도움 될까 싶어 올립니다*

보건시스템의 붕괴로 인해 병원에 즉시 갈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저희 보건 전문가들이 이 메시지를 준비했습니다.

◉ 감염후 3 일째 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 증상)

➙ 1 단계:

◉ 신체 통증

◉ 눈의 통증

◉ 두통

◉ 구토

◉ 설사, 콧물 또는 코막힘

◉ 부패

◉ 불타는 눈

◉ 배뇨시 화상

◉ 열이 나는 느낌

◉ 목 긁힘 (인후염)

➙ 증상의 일수를 1 일, 2 일, 3 일 세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열이 나기 전에 행동해야합니다.

◉주의: 물, 특히 정수 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목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폐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십시오.

➙ 2 단계: (4 일에서 8 일까지) 염증성

◉ 미각 또는 후각 상실

◉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피곤함

◉ 흉통 (늑골)

◉ 가슴의 압박감

◉ 허리 통증 (신장 부위)

➙ 바이러스는 신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성철  (0) 2020.12.15
David JooShik Lee  (0) 2020.12.14
Jaewon Byun  (0) 2020.12.14
이태경의 토지와 자유] 공공임대주택을 비하하는 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0) 2020.12.14
대한민국 청와대  (0) 2020.12.14
And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다소간 불만이 있을 수 있는 것과 별개로 최근의 비난 방식이 다소 부적절하다 느끼는 지점들이 있다.

1) 호텔식 공공임대주택

먼저, 공공임대주택 확충(호텔식, 복층식 등) 발표에 대해, '너나 공공임대주택 살아봐라'는 식의 대응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걸 보면서, 정말 오늘날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휴거(휴먼시아 거X)나 임거(임대주택 거X)의 말들은 괜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공임대주택을 혐오하는 어른들 밑에서 자라니 그런 말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게 아닐까.

코로나19 확산 속, 아니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에어비앤비 등 공유 플랫폼 등장으로 관광숙박업 경쟁력을 잃어가는 시기, 호텔을 개조한 임대주택 확충이 과연 문제적 사안인가? 호텔사업자의 재산권을 전부 보장하며 그대로 임대 위탁을 맡긴다고 한다면, 그 자체로는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호텔을 개조해 공공임대를 내놓는 것은 그 자체로 문제라고 볼 수는 없다.

호텔 개조는 누구 발상이냐 하겠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높은 지가로 도심지 한 가운데 개발 가능한 주택용지를 구하는 게 극히 어렵다. 대학생을 기준으로 한다면, 서울 시내 대학 캠퍼스 근처에 임대주택을 짓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다.

한국의 부동산이 고점 시그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버블의 양상과 다른 점이 있다면, 다수의 상업용 필지 및 건물이 크게 상승하지 않았다는 점이다(영세 호텔 등은 도리어 위기이다). 강남구에서 수차례 거래되는 빌딩이 아닌 한, 현재 부동산 폭등 시기 속 상업 빌딩이 주춤거린다는 것은 정책 설계자에게 상업용 공간과 호텔부지를 활용한 '역세권 임대주택'을 설계할 수 있는 좋은 동인이 된다. 2020년에 신설되는 임대주택은 대부분 의정부나 호구포 등에 몰려 있는 이 상황에서, 서울 25개 구 내에는 그나마 간간이 다가구를 매입임대하여 불과 열 자리 수 이내로 임대 하는 것이 전부이다. 주택용지만을 활용하여 현 수요 욕구를 채우기에는 상당히 버거울 정도이다.

삼성, 합정, 연희동을 중심으로 5평 수준의 민간 단기임대주택 시장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발표한 호텔식 공공임대주택이 숱한 비난을 받는 이유는 아마도 그것이 '나의 부동산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사회 초년생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모텔방'이라고 비난하는 것은 상당히 악의적이고 과하다. 요컨대, 호텔식 공공임대주택은 하나의 정책 대안으로서 제시될 수 있고, 그것이 공공임대주택으로서 낮은 임대료와 거주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면 사회 초년생에게 선택가능한 주거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이다.

2) 13평형 공공임대주택

두 번째로, 전용면적 13평형 공공임대주택에 '네 가족이 살 수 있겠냐'는 문재인 대통령 질문에 대해 비난하는 것도 도가 지나치다고 생각한다. 가연의 집은 인천 호구포 남동공단에 위치한 공공임대아파트다. 누군가 휴거(휴먼시아 거x)라고 부르는 그 곳에 산다. 추정컨대, 호구포역 휴먼시아는 남동공단이 바로 옆에 있어 공기가 좋지 않아 전국 휴먼시아 중에서도 환경이 좋지 않기로는 상위권을 다툴 것 같다. 내가 몇차례 처가집을 방문할 때마다 화장품 공장에서 불이 나면 온 동네 하늘이 시꺼멓게 가려지기도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13평형 네명' 발언이 논란화 된 이후, 가연의 집이 몇평인지 살펴보았다. 전용면적 기준 46.9제곱미터로 문재인대통령이 들렸던 집과 불과 한 평 차이인 14평형 정도이다. 장인어른, 장모님, 가연의 형님, 가연이 함께 살았던 아파트의 크기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평형과 유사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게, '신혼부부 2인과 아이1명이 표준인 집에 두 명도 가능하겠냐'는 질문을 했고, 후보자는 그에 '네'라고 대답했다는 점이다. 집을 둘러보며 충분히 물어볼 수 있는 말 아닌가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얼마나 부자인지 모르겠지만, 공공임대주택에 사는 사람들은 매달 이십몇만원의 월세를 낼 돈이 없어 겨우 허덕인다. 인터넷 댓글창에서 '너나 그 좁은 공공임대주택 살아라. 죄인아'라는 식으로 떠드는 동안, 휴먼시아에서는 가스비조차 낼 수 없어 입주자가 버너로 김치찌개를 끓여먹다가 집에 불이 붙어 온 가족과 이웃들이 도망치기도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주거권이 소중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가난한 이들의 생활고를 이해하지 않고 그들의 주거권을 보장하기 위한 공공임대주택에 대해서는 함부로 비난하고 평가한다. '그렇게 좁은 곳에서 살 거면 네가 살아보라'는 식으로 말한다거나, '너라면 평생 공공임대 살면서 휴거하고 싶냐'라는 식으로 힐난한다. 자기 주변에 공공임대주택에 살거나 공공임대주택을 기다리는 이웃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 현재 주거문제와 관련하여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비난을 가만히 지켜보자면, 대통령의 문제를 넘어서는 공공주택의 혐오 정서가 노골적으로 드러난다. 호텔이 되었건, 매입임대가 되었건, 심지어는 아파트가 되었건, 사유재산으로서 분양되지 않는 모든 공공임대주택 공급에 비난이 쏟아지는 형국이다.

3) 중대본의 3단계 격상 검토

이 사안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유체이탈하였다는 의견이 많은 데, 엄밀히 말하자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결정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은 현 국무총리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더불어 혼돈이 올 수 있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본부장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고, 그 외에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부처별로 꾸려져 있으며, 코로나19를 전담하는 보건복지부의 중수본 본부장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다. 행정 조직도상 지켜보면 알 수 있듯, 중대본에도, 방역본부에도, 중수본에도 대통령의 이름은 없다. 재난관리와 방역관리는 국정 중 상당히 전문적인 영역에 해당하며, 대통령이 본부장을 맡지 않고 장차관급을 비롯한 실무진이 투입되는 곳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중대본,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 판단될 시 과감히 결단해달라"고 발표했고, 사람들은 이에 대해 유체이탈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유체이탈이 아니라, 맞는 말이다. 대통령이 본부장도 아닌데, 본부장의 권한을 무시하고 본인 스스로 3단계를 발표하면 그야말로 초법적 대통령이고 제왕 그 자체이다. 대통령도 행정직 공무원일 뿐이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가 지닌 권위와 재난관리에서의 권위는 다른 문제이다. 3단계 격상은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할 문제가 아니라, 정세균 본부장이 발표할 문제이다. 만일,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현 시간 부로 '3단계를 선포한다'고 직접 발표했다면 언론은 우호적이었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 중대본 등 행정기구의 발표를 뛰어넘어 대통령이 직접 판단하는 계엄령처럼 읽혔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그것을 리더십이라고 칭할 수도 있겠다만 나는 그걸 쇼맨십이라고 본다.)

4) 정리

정리하자면,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공공임대주택 확충'과 '방역대책 수립'과 관련하여 유체이탈했다는 비난을 많이 받는데, 공공임대주택 확충과 관련해서는 (1) 호텔용지를 활용하여 도심지 내 공공임대주택을 확충하는 건과 (2) 전용면적 13평형의 공공임대주택의 수용 인원을 묻는 건에 대해 그 자체로 문제라 보기 어렵다 생각하며, 방역대책 수립과 관련해서도 (1) 대통령이 중대본 본부장에게 3단계 등 방역조치를 검토하라는 건에 대해서도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졸지에 친문 호위대라는 말을 들을까 겁이 나는 건 사실인데, 작금의 비난들은 대통령을 향해있기보다 칼 끝이 결과적으로 '공공성'과 '절차성'에 대한 비난으로 향하고 있다.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vid JooShik Lee  (0) 2020.12.14
서동하  (0) 2020.12.14
이태경의 토지와 자유] 공공임대주택을 비하하는 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0) 2020.12.14
대한민국 청와대  (0) 2020.12.14
김찬식  (0) 2020.12.1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