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와 수필이 있는 마음에 쉼터 입니다
by 모르세

NOTICE

CALENDAR

«   2020/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 CLOUD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692)
(855)
수필 (8)
서정시 (1)
트위터 (1991)
공지사항 (3)
페이스북 (817)
역사 (4)
유투브 (1)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1. 2020.12.05
    Young-Sik Koo
  2. 2020.12.05
    백승구
  3. 2020.12.05
    김재흥

존경하는 조성식 전 월간 <신동아> 기자가 쓴 글을 공유합니다. 현재 가장 큰 논란과 쟁점이 되고 있는 '검찰개혁'에 관한, 매우 공감가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검사들에게

2011년 몸담은 언론사 신문에 기명칼럼을 연재한 적이 있다(언론계 부패 관행을 고발하는 글이 실리지 못하는 필화사건 등을 겪으며 6개월 만에 하차했다). 첫 회 칼럼 제목이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검사들에게’였다. 검경수사권 조정에 반발한 대검 간부들의 줄사표 소동과 김준규 검찰총장의 항의성 사직을 비판하는 글이었다. 다음은 칼럼 내용 중 일부다.

“검찰의 위기는 조직이기주의에서 비롯됐다. 국민을 위한 검찰이 아니라 검찰을 위한 검찰인 것이다. 더러 국민의 검찰이라는 칭송도 받고, 때로 정권을 위한 검찰이라는 ‘오해’도 받았지만, 검찰은 늘 스스로를 위해 존재해 왔다.”

당시 수사권 조정안은 검찰의 수사지휘권이 사라진 지금과 비교하면 걸음마 수준이었다. 형사소송법 196조에 경찰(사법경찰관)의 수사개시권을 명시한 정도였다. ‘사법경찰권은 모든 수사에 관해 검사의 지휘를 받는다’는 핵심 조항은 요지부동이었다(196조 1항). 그런데도 검찰은 국회 법사위 심의과정에서 ‘검사의 지휘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시행령(196조 3항)이 ‘법무부령’에서 ‘대통령령’으로 바뀌었다는 이유로 떼지어 항의를 표출했다(그때나 지금이나 이 공무원 조직은 위상이 깎이거나 권한이 줄어든다 싶으면 집단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줄사표 소동을 벌인 대검 간부 중에는 2007년 대선 때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이명박에게 ‘BBK/ 다스 면죄부’를 준 김홍일 중수부장, 뒷날 박근혜 정부 때 서울중앙지검장 재임중 국정원 댓글 수사팀장인 윤석열 검사로부터 수사외압 장본인으로 지목된 조영곤 강력부장 등이 있었다. 그때 사직해 후배 검사들의 칭송을 받은 홍만표 대검 기획조정부장은 민완 변호사로 변신해 연간 100억대 수입을 올리며 전관예우 비리의 화신이 됐다.

검찰개혁 당위성은 많은 사람이 입이 아플 정도로 떠드니 더 얘기하지 않으련다. 다만 한 가지는 짚고 넘어가야겠다. 검찰개혁을 검찰 독립이나 중립성 확보로 간주하는 시각 말이다. 언론이 검찰 편을 들고, 저명한 지식인들이 정권을 때리고, 전국 검사들이 3.1운동 하듯이 독립시위를 벌이고, 법원마저 법무부 결정에 제동을 거니 그럴 만도 하다. 틀린 얘기는 아니다. 다만 번지수를 잘못 짚었을 뿐이다. 현상이 본질을 가리는, 일종의 착시효과다.

시대정신은 검찰 독립이 아닌, 검찰권력의 해체를 원한다. 독립성과 중립성을 유지하되 민주적 통제를 받는 검찰 말이다. 관건은 세계적으로 드물게 과도한 권한의 분산이다. 이 간단한 이치를 이해하면 무엇이 더 중요하고 시급한지 알 것이다. 참고로 얘기하면, 검찰은 노무현 정부 때 획득한 독립성과 중립성을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반납했다.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실장이 검찰을 뒤에서 흔들고 조종했다. 장관이 수사검사에게 직접 전화를 하고, 일부 검사들은 총장을 제치고 청와대와 직거래했다. 검찰은 정권이 원하거나 용인하는 수사를 하면서 거의 한몸으로 움직였다. 지금 추미애 장관이 수사지휘권과 감찰권으로 검찰을 통제하려 든다고 비난하는데, 이는 사실이지만 진실은 아니다. 선수들끼리는 다 아는 얘기지만, 과거 검찰 선배가 민정수석이나 법무부 장관 할 때는 굳이 공개적으로 수사지휘권이나 감찰권을 행사할 필요가 없지 않았나? 원인을 외면하고 결과만 놓고 비판하는 건 합리적이지 않다.

당시 칼럼 제목을 그리 정한 것은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에 맞지 않은 검찰조직의 힘을 빼면,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면 검사들에게도 좋다는 취지였다. 검찰은 행정부 산하 조직이지, 독자적 권력을 쥔 사법부가 아니다. 수사기관이 아무런 통제를 받지 않고 힘이 넘치면, 하지 않아도 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게 된다.

어떤 의도에서든 국회 청문회를 앞둔 장관 후보자를 그토록 거칠고 잔인한 방식으로 수사한 건 정도가 아니었다. 일부 속기사 기자나 얼치기 지식인, 치우친 시민운동가만 빼고 온 국민이 아는 바지만, 시급을 다투는 중대 권력형 비리도 아니었다. 생각할수록 참 어이없는 일이었다. 검찰 기관지 노릇을 한 언론의 공이 컸음은 물론이다. 수사부터 벌이고 증거를 찾아나선 건, 죄가 아닌 사람을 겨냥한 전형적인 표적수사였다, 범죄혐의 가짓수를 늘리려 끝없이 파헤치고, 가족 친척까지 털어대고, 무자비하게 사생활을 까발리는 폭력적 수사는 조국 사태를 끝으로 이 땅에서 사라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표창장이 어떻고 사모펀드가 어떻고 하는 건 그 다음 따져볼 일이다. 재판 결과 죄가 있으면 벌을 받겠지만(워낙 이것저것 갖다붙여 놓아서...), 꿈 내용까지 범죄증거로 삼으려는 걸 보니 실력 없는 검사들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한다는 공명심에 불타 무모한 수사를 벌인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 토착비리 혐의에 대한 경찰수사가 청와대 하명수사라는 증거가 희박한 가운데 정당의 공천 조정 문제에 법적 잣대를 들이대거나(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감사원 감사 정도가 적당한 정부 정책에 칼을 들이댄 것(원전 관련 비리)도 지나쳐 보인다. 다 힘이 넘치기 때문이다. 과도한 자부심과 사명감(?)도 한몫한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내로남불’이라면, 윤석열 검찰은 ‘과유불급’이다. 수사논리를 인정한다 해도 말이다.

검찰 내 다수파인 형사부 검사들은 한 달에 수백 건의 사건을 처리해야 하는 과도한 업무 피로감을 호소해왔다. 소수정예 특수부 검사들은 실적을 내기 위해 무리한 수사를 벌이거나 하명수사를 이행하느라 불면의 나날을 보냈다. 검찰개혁이 완성되면, 기소와 공소 유지에 전념하면 되니 업무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전관예우 풍속도 바뀔 테니 사법정의 실현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민주주의가 발전한 만큼 검찰의 기능도 제도 취지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아무리 수사기관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중요하더라도 선출된 권력(대통령, 장관, 국회 등)의 통제를 받아야 하는 건 상식이다. 이건 특정 정권과 상관없는 일이다. 이를 국정감사장에서 강하게 부정한 검찰총장의 인기가 올라간다니, 세상 이치는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선한 정치권력이 없듯이 정의로운 검찰권력도 없다. 권력의 속성 탓이다.’(<나도 한때 공범이었다> 36쪽)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한욱  (0) 2020.12.06
윤태흠  (0) 2020.12.06
백승구  (0) 2020.12.05
김재흥  (0) 2020.12.05
Dooil Kim  (0) 2020.12.05
And

저도 김어준 꽤나 들었었습니다.

김어준 듣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팟캐도 들으셔야죠.

새날이나 이똥파리 들으셔도 됩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패널들의 정보를 듣고 교차검증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절대로의 팬심 발휘는 후회한다고 이야기하고 싶네요.

저것들 전부 정치자영업자들이거든요.

아무튼 많은 패널들이 오고갔죠.

그러면 패널 분석 좀 할까요?

안민석, 안원구, 주진우.

다스는 누구겁니꽈~

안원구 플란다스의 개 다스 주식 산다고 펀드 모집해서 아무 것도 안함. 이자로 사무실 월세 낸다고 하더니 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돌려줬다구요... 이 사람 열민당이죠? 한참 나오다가 띵박이 구속되고 나서 뉴스공장/낙지뫼시다에서 종적을 감추더만... 원래 대로라면 더블시민당픽 아닌가요? 아무튼 아웃.

주진우 : 설명이 필요없음. 호남 공천 신청했다가 떨어졌다는 설이 있음. 교차검증 귀찮아서 안 찾아 봤음.

이혜훈 : 겁나 뻔질나게 드나들다가 바르지 않은 정당 원내대표 되자마자 김장김치로 바이바이. 현재 무소속 <= 서울시장 나온다 함.

나경원 : 원내대표 당선되고 엄청난 활약을 해서 국짐당 지지율 다 깎아 먹음.

정동영 : 존재감 사라짐

김성태 : 안민석하고 나와서 티키타카 하다가 국짐당 복귀 후 원내대표 달성. 정부 무쟈게 까다가 딸자식 KT 사건 터지고 국개 바이바이됨.

하태경 : ??? 청문회 때 잠깐 하태하태 하더니 원내대표 나왔다가 추락.

문모닝질 한 박지원 : 현재 문프에게 충성 중. 국정원장. 털보 쳐다도 안 보고 있음.

정청래 : 일단 국회 재입성. 존재감 없음.

이해찬 : 시바...

이재명 : ???지역상품권 팔이 1등 찍는 중.

시민의눈 : 맨날 구걸하더니 김상호(새날 신비)가 후원금 횡령했다가 걸려서 재판 중.

안철수...가 나왔던가요? 아무튼 김어준 1픽. 현재 존재감 없이 개그맨으로 전락.

기타 등등...

공통점 : 윤석열이 안 건드림.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태흠  (0) 2020.12.06
Young-Sik Koo  (0) 2020.12.05
김재흥  (0) 2020.12.05
Dooil Kim  (0) 2020.12.05
Edward Lee  (0) 2020.12.05
And

이해찬 당대표가 2년동안 한짓(펌)

추미애때는 임종석이 다 지 선에서 커트한다

그런 불만 정도 갈등이 있었지.

추미애도 청와대 일에 잘 따른 편.

근데 이해찬은 2년 내내 대통령 발목 잡고

허구헌날 뭐 하나 통과 시키려면 정책 하나에

인사권 인질극 이해찬은 조국 대리사과

윤석열 때만 한게 아님 첨부터 뭐만 하면

조국 경질 시켜라 조국 염불로 일관했음.

야당 언론이 인사 책잡으면 방어는 커녕,

버선발로 국민들께 죄송. 그 지랄 하면서,

검증 잘못한 민정수석 조국 탓이다.

책임지고 물러나라. 경질하고 청은 인사 쇄신하라.

그때 앞장서 조국한테 그 지랄 했던 것들이

바로 조응천 금태섭 이재정 홍익표.

조국 경질 인질극 아니면, 임종석도 짤라라.

외교국방 라인 교체하라.

강경화 송영무 정경두 짤라라. 라는 염불.

진짜 이해찬이 한 짓거리

두 눈 시퍼렇게 뜨고 2년 내내 봤는데,

어디 개새끼들이 역사왜곡 하고 지랄이야!

문 정부 국정 동력 2년을 통으로 날려먹은 역적새끼! 민주당 노재를 재명이에 반문들

업자패거리 소굴로 만든 역적새끼!!!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Young-Sik Koo  (0) 2020.12.05
백승구  (0) 2020.12.05
Dooil Kim  (0) 2020.12.05
Edward Lee  (0) 2020.12.05
백승구  (0) 2020.12.05
And